인천 부평갑 선거구는 한때 인천지역 최고 번화가였지만 상권 쇠락과 함께 재개발과 재건축 등 영향으로 인구가 줄면서 지역 최대 자치구 위상도 추락했다. 따라서 이번 총선에 나서는 후보들은 부평역을 중심으로 한 교통 개편을 비롯해 군부대 이전기지 활용 방안, 상권 활성화 등을 중심으로 지역 현안 해결사를 자임하고 있다.

21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후보가 7만7천460표(56.68%)를 득표해 5만7천148표(41.82%)를 얻은 미래통합당 정유섭 후보를 압도했다. 이번 총선은 지난 21대 총선과 달리 후보군의 전면 재편으로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에 관심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은 전 YTN 기자 출신 노종면 후보를, 국민의힘은 전 인천시의원을 지낸 유제홍 후보를 각각 내세워 총선 승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가 부평지역의 큰 이슈다. GTX-B 노선의 원활한 추진 방안은

▶무엇보다 실제 공사를 시작하는데 집중하겠다. 또 지역 국회의원과 당파를 초월해 협력하겠다. 국회 안에서 시민의 목소리가 모이고, 이를 기반으로 시와 협력하고 국토교통부와도 소통해 조기 착공을 이끌어내겠다. 조기 착공과 완공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GTX-B노선이 1호선 경인선 지하화 사업과 원활하게 연계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부평의 교통·도시 구조 자체를 혁신해야만 한다.

2.부평 미군기지(캠프마켓) 활용 방안은

▶부평의 고질적 문제인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캠프마켓 지하에 공영주차장을 만들어 캠프마켓 부지를 두 배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캠프마켓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다른 현안과는 조금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단순히 ‘빈 땅을 어떻게 채울지’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부평 땅이 80여 년 만에 주민 품으로 돌아오게 된 것이다.

캠프 마켓에 대한 주민 각자의 생각이 있을 것이다. 이것부터 하나로 모아야 한다. 국회의원 한 명이 캠프마켓 부지 활용법을 정해서는 안 된다. 주민 의견 수렴 TF를 구성해 임기 시작 1년 내에 주민 의견을 모아 활용 방안을 마련하겠다. 방안이 정해지면 지체 없이 추진하겠다. 동시에 오염토를 정화하고 추가 비용 없이 부지 매입을 끝내도록 노력하겠다.

3.부평지하도상가와 부평시장 등 부평지역 주요 상권들이 큰 위기다. 지역 상권 활성 방안은

▶먼저 ‘부평 발전 3법’을 추진하겠다. 부평 주요 상권들은 형성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다. 언제나 호황인 상권은 없지만 위기가 온 상권을 다시 살리는 것은 가능하다.

부평이 인천 경제 중심지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지하상가와 부평시장만 바꿔서는 안 되고 부평 원도심 전체를 바꿔야 한다.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부평 상권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부평 원도심 전체가 그들에게 매력적인 공간이 돼야 한다. 더불어 원도심을 현대화하고 주차공간도 확충해야 한다. 지역에서 함께 추진되는 지하화 사업과도 연계해야 한다. 지하철도 상부 공간에 타운형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하고 누구나 오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겠다.

# 국민의힘 유제홍 후보

1.GTX-B 노선의 원활한 추진 방안은

▶GTX-B 노선은 인천대 입구에서 마석까지 27만 명이 이용하고, 인천에서 서울역까지 95분 걸리던 시간이 30분 대로 줄어드는 혁명적 국책사업이다. 기획재정부가 최근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를 열어 의결한 만큼 민간투자사업(BTO)에 참여할 민간사업자의 빠른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 또 기획재정부와 중앙 정부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힘 있는 여당 목소리로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를 하루라도 앞당기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2.부평 캠프마켓 활용 방안은.

▶부평 캠프마켓 활용의 가장 큰 문제는 정확한 마스터플랜이 없다는 점이다. 그동안 피해를 보고 살아온 지역주민의 목소리가 우선돼야 하는데 정작 외부 목소리가 커 걱정스럽다.

캠프마켓은 꼭 필요한 시설을 제외하고 철거를 통해 주민들에게 숲으로 되돌려 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인천의료원에 대한 지역주민의 불신 해소를 위해 의과대학을 가진 대학병원에 위탁해 부평의 의료 질을 높이고자 한다.

3.부평지하도상가와 부평시장 등 부평지역 주요 상권들이 큰 위기다.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상권 위기는 부평구 난개발과 근시안적 행정이 만든 구조적 문제라 본다. 주차장 등 기본적인 필수시설과 기반시설 부족으로 생활 여건이 안 좋아진 결과로 인구가 줄고 삶의 질이 떨어지면서 상권 위기도 자초했다고 생각한다.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만들어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부평지하상가는 상가의 주체가 누구인가를 명확하게 해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