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내 버스 노선을 놓고 기존 업체와 신규 업체 간 갈등이 불거지면서 자칫 대중교통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일 화성시에 따르면 버스운수업체 경기대원이 지난해 화성시 안녕동에 버스차고지를 준공하고, 자회사인 ㈜화성여객을 통해 화성시내 4개 노선 46대의 버스 운행 허가를 신청했다.

이들이 신청한 노선은 동탄2지구의 입주에 맞춰 동탄2환승센터에서 강남역~삼성반도체, 강남역~동탄2시범단지와 병점역, 경희대, 상대원 등을 연결하는 구간이다.

그러나 이 같은 신규 노선을 놓고 기존 화성지역 버스운송업체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기존 업체들은 “경기도내 5천 대 이상 버스를 보유한 대형 운수회사가 지역에 신규 노선을 차지하고 들어오면 기존 영세한 지역 운수업체들은 다 고사할 것”이라며 시가 신규 노선 허가를 해 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들 업체는 “동탄2시범단지와 병점역을 운행하는 화성여객의 노선을 인가하면 차고지 5㎞ 이내는 신고사항인 현행법상 안녕차고지를 소유한 화성여객의 인근 노선 확장을 막을 길이 없어 시 전역의 노선을 잠식할 우려가 있다”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반면 화성여객은 “동탄과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버스와 직행 좌석버스 등 지역의 운송계통에 기여하고 있고, 또한 면허등록기준에 부합해 인가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당장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할 화성시만 난처한 상황이다. 서울을 연결하는 노선을 전담하고 있는 화성여객의 손을 들어주면 기존 영세 업체의 반발이 예상되고, 관내 운수업체의 보호 차원에서 등록을 동의하지 않으면 당장 시민들이 서울로의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양측의 입장을 중재해 동탄2시범단지와 병점역 노선만 등록을 보류한다는 방침이지만 해당 업체들과의 의견 조율이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화성여객의 신규 면허 신청에 반대하는 제부여객 등 지역 운수업체들은 22일부터 시청에서 항의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양측의 의견을 잘 조율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원칙적인 입장만 되풀이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