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종료와 함께 인천의 공공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도시가스를 비롯해 지하철요금 등 공공요금이 들썩인다.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정부는 5월부터 도시가스 인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정부와 에너지업계에서는 가스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지난해 5월 가스요금이 동결되면서 에너지 가격 상승분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고, 이에 따라 가스공사 미수금도 지난해 하반기 13조8천억 원(도시가스용 미수금 기준)으로 불어나서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따라 인천시도 도시가스요금 인상을 검토 중이다.

시는 지난해 상반기 물가 상승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돕고자 택시·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비롯해 상하수도, 도시가스, 쓰레기봉투 등 7대 공공요금을 상반기까지 동결했다.

그러나 계속되는 적자와 부채 상승으로 공공요금 중 도시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해 관련 용역을 계획 중이다.

시는 이달 말부터 용역을 실시하고, 6월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토한 뒤 인상 여부를 확정 지을 생각이다. 최근 국제 가스 가격 폭등과 가스공사 적자를 고려했을 때 인상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도시가스요금과 함께 지하철요금 인상도 이르면 하반기 결정될 예정이다.

서울시가 지하철 기본요금을 기후동행카드 시행일인 7월에 맞춰 1천400원에서 1천550원으로 150원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수도권 공동생활권으로 묶인 인천시와 경기도의 지하철요금도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서울시, 경기도, 코레일과 지하철요금 인상을 계속 협의 중"이라며 "정부 정책 기조를 따라야 하기 때문에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정병훈 인턴기자 jbh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