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주변 원목 야적장이 사라지고 있어 관련 업체들이 아우성이다.

원목 야적장 소멸로 인해 1차로 원목 수입업체들의 존폐는 물론 경인지역 목재가공산업의 존립 기반마저 위태롭다며 업체들은 대체 부지 확보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22일 ㈔대한목재협회 등에 따르면 국내 목재 수요의 90% 정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입 원목의 60∼70%가 인천항을 통해 들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수입 원목 대부분은 북항 등 인천항 주변 보세장치장을 통해 보관 및 유통되고 있다.

그동안 임광토건 창고와 한진중공업 1·2·3·4 창고, 원일 창고 등이 원목 보세장치장으로 활용돼 왔다. 이 중 임광토건 창고와 한진중공업 1·2 창고는 공장용지로 전환된 상태에서 한진중공업 3·4 창고와 원일 창고만이 원목 야적장으로 명맥을 유지했다. 이곳의 야적장 면적은 대략 33만㎡에 이른다.

그런데 최근 문제가 발생했다. 업계는 한진중공업이 3·4 창고를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올해 3월과 6월에 창고가 폐쇄될 것으로 보여 인천의 원목 야적장이 소멸될 위기에 처했다고 얘기한다.

원목 야적장 소멸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고 업계는 말한다. 40여 개 원목 수입업체의 존폐를 떠나 경인지역 400여 개 목재가공업체의 고사는 물론 인천 북항의 존립마저 의미가 없게 돼 관련 항만업계 및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걱정한다.

그래서 업계는 대체 부지를 원한다. 경인아라뱃길 준설토 투기장(92만4천㎡)과 청라 준설토 투기장(17만8천200㎡), 서구 원창동 항만배후부지 내 화물차 휴게소(4만6천200㎡) 등이다.

㈔대한목재협회 등은 그동안 해양수산부 소유의 이 땅들을 임대 사용하기 위해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인천해양수산청, 산림청 등을 상대로 수차례 청원을 했으나 협조를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워 했다.

대체 부지 확보를 위해 업계는 앞으로 인천항발전협의회 등 지역 항만 관련 단체 등과 공동으로 대처 방안 등을 마련하고, 청와대와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청원을 제기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한목재협회 관계자는 "해수부와 시, 인천항만공사 등이 업계의 절실한 상황을 너무 모른다"며 "원목 야적장 대체 부지가 확보될 때까지 업계 차원에서 대대적인 투쟁을 벌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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